치매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올바른 이해와 빠른 대처로 도와 드립니다.

정의

치매는 정신과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는 뇌의 기질성 질환으로, 다양한 원인에 의한 뇌손상이나 뇌병변으로 인해 인지적 장애, 시간, 장소, 사람에 대한 기억력 손상과 관련되는 지남력장애, 인격의 극심한 황폐화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.

임상적 특징

-뇌의 손상과 변형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이다. 즉, 심인성 정신장애가 아닌 뇌의 신경계의 손상이나 기능저하에 의해 발생하는 기질성 정신장애이다
-후천적으로 발생, 따라서 선척적으로 발생하는 정신지체와는 구별된다.
-주로 노년기에 발생한다. 하지만 때에 따라 젊은 나이에 발병하기도 한다.
-치매의 원인과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.
-치매는 정신기능 뿐만 아니라 기본적 일상생활, 대인관계, 사회활동이 불가능해져서 삶의 전체에 황폐화를 초래한다.
-치매에는 의식장애가 동반되지 않는다. 치매환자의 의식은 또렷하게 유지된다. 따라서 의식장애를 수반하는 섬망과는 구별된다.

증상

-쓸데없이 바깥을 돌아다닌다.
-폭력이나 욕설을 한다.
-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개인위생관리에 소흘해진다.
-밥벅은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.
-하루종일 움직이지 않고 누워만 있으려고 한다.
-우울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.
-감정의 기복이 심해진다.
-혼자 있으면 안절부절하고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있으면 초조해한다.
-누군가 자신의 물건을 훔쳤다고 생각하거나 배우자를 의심하기도 한다.
-성적인 충동이 강해져서 남을 만지거나 안으려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.

치매의 예방

-고혈압, 당뇨병을 잘 조절해야 한다.
-심장병을 치료해야 한다. 심장병이 있으면 혈전이 생겨서 뇌혈관을 막아 치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.
-고지혈증을 조절해야 한다.
-비만은 고혈압, 심장병, 당뇨병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치매가 걸릴 확률을 증가시킨다.
-흡연과 과음, 지나친 카페인 섭취를 삼가한다.
-머리를 많인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두뇌활동을 한다.
-혼자 지내지 말고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가까이 지낸다.
-주기적인 운동을 해서 뇌에 자극을 준다.
-취미생활을 하도록 한다.
-생선 및 단백질이 포함된 음식(두부, 콩, 계란등)을 많이 섭취한다.
-우울증에 의한 치매가 유발되기도 하므로 이를 예방한다.(새벽에 일찍 깸, 관심과 의욕이 떨어짐, 안절부절 못함, 질문이나 지시를 해도 반응이 느려짐, '나를 따돌린다', '나를 업신여긴다'는 피해의식)

경도인지장애

경도인지장애에서 매년 10~15%식 치매가 발생한다. 6년 동안 경도장애의 80%가 치매로 이행한 보고가 있다. 진단을 통해 치매로 이어지는 건망증인지 단순한 노화로 인한 건망증인지 확인 후 치료한다. 현재까지 명확하게 인정된 치료법은 없다. 항치매약물이 치매를 완전히 개선해주지는 않으나, 진행을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. 예방법은 위의 치매예방법과 동일한다.

건망증과 치매의 중간단계 '경도인지장애' 체크리스트 다음의 항목에 두 개 이상 해당되면 경도인지장애를 의심해보고 병원에서 신경심리검사를 받아야 한다.
1. 판단력에 문제가 있다
(사기를 당하거나 재정적인 문제를 잘 판단하지 못하거나 상대방에게 맞지 않는 선물을 하는 행동을 보인다.)
2. 취미활동에 관심이 없어졌다.
3. 같은 질문이아 이야기를 반복한다.
4. 도구나 기구 사용이 서툴러졌다(리모콘, 비디오, 컴퓨터, 전자레인지 등을 이전처럼 잘 사용하지 못한다.)
5. 정확히 몇 년도인지 몇 월원지를 잘 모르겠다.
6. 복잡한 재정 문제를 다루기 어려워졌다.(세금계산, 청구서 처리, 수표거래, 은행업무 등을 이전처럼 처리하기가 어렵다.)
7. 약속을 기억하기 어렵다.
8.사고력의 기억력의 문제가 지속된다.

부산광역시 동구 구청로1(수정동) 동구청 보건소동 3동 TEL:051-911-4600 FAX:051-911-4601

COPYRIGHT© 2018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All right reserved